첫페지 총련소개 조국 동포생횔가이드 민족교육 문화 동영상보기 일본어페지
민족교육
민족교육의 체계
민족교육의 내용
2003년도부터 적용된 새 교과서
학생들의 생활
교육권옹호와 학교운영
민족교육을 지키고 발전시키는 길에서
과목별수업시간수
민족교육 주요년표
민족교육-민족교육의 내용

우리 학교들에서는 조선어를 비롯하여 조선의 력사와 지리, 민족의 문화와 전통 등 민족과목교육에 힘을 넣고있다. 이와 함께 일본어와 영어, 선진과학, 일본과 세계의 사회와 자연에 관한 지식도 폭넓게 배워줌으로써 동포자녀들이 일본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는데서 요구되는 풍부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힘쓰고있다.

민족교육의 목적
21세기 조선학교의 교육목적은 일본에서 나서자라는 동포자녀들에게 조선사람으로서의 민족자주의식과 민족적소양,옳바른 력사인식과 현대적인 과학지식을 안겨주고 그들이 참된 인간성과 건강한 육체를 자래우도록 하는데 있다.
 다시말하여 민족성과 동포애에 기초한 화목하고 유족하며 힘있는 동포사회를 형성할데 대한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동포사회건설과 나라의 통일과 부흥발전에 이바지하며 일본과 국제사회에서도 활약할수 있는 높은 자질을 소유한 참된 조선사람, 유능한 인재를 키우는데 있다.
주체성과 민족성,과학성,현실성
조선학교의 교육내용은 교육의 목적에 따라 최신과학의 성과와 동포학부모들의 요구와 일본의 실정을 충분히 고려하여 정해지고있다. 민족교육의 기본내용은 무엇보다 교육에서 주체를 세워 동포자녀들이 조국과 민족에 대한 옳바른 지식을 가지며 민족자주의식을 북돋을수 있도록 편성되고있다. 이와 함께 교육에서 과학성을 보장하여 동포자녀들이 자연과 사회에 대한 정확하고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과학적인 세계관을 세울수 있도록 최신과학과 현대교육의 성과들을 전면적으로 도입하고있다. 또한 동포자녀들이 놓인 현실적조건을 고려하여 일본에서 떳떳이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할수 있도록 일본어와 영어, 일본과 세계에 관한 지식을 잘 배워주는 방향에서 내용이 편성되고있다. 이처럼 민족교육의 과정안은 주체성과 민족성, 과학성, 현실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편성되여있으며 이 방향에 따라 교과서가 만들어지고있다.
과정안과 교과서
조선학교의 교육내용은 교육의 목적에 따라 최신과학의 성과와 동포학부모들의 요구와 일본의 실정을 충분히 고려하여 정해지고있다.
 민족교육의 기본내용은 무엇보다 교육에서 주체를 세워 동포자녀들이 조국과 민족에 대한 옳바른 지식을 가지며 민족자주의식을 북돋을수 있도록 되여있다.
 이와 함께 교육에서 과학성을 보장하여 동포자녀들이 자연과 사회에 대한 정확하고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과학적인 세계관을 세울수 있도록 최신과학과 현대교육의 성과들을 전면적으로 도입하고있다.
 또한 동포자녀들이 놓인 현실적조건을 고려하여 일본에서 떳떳이 사는데 필요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할수 있도록 일본어와 영어,일본과 세계에 관한 지식을 잘 배워주는 방향에서 내용이 편성되고있다.
 각급 학교에서 사용되고있는 교과서 122점(초급 51점,중급 31점,고급 40점)은 종합적인 교육도서출판사인 학우서방에서 발행하고있다.
 학우서방은 교과서이외에도 부교재,참고서,학생잡지 등 340점,약 35만부의 각종 교육도서를 매해 자체의 힘으로 출판보급하고있다.
 각급 학교의 학기구분,년간 등교일수(228일),년간수업주수와 수업일수(35주,167일) 및 주당수업시간은 일본학교와 기본적으로 같다.
 각급 학교들에서는 민족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2003학년도부터 《부분 학교 주5일제》를 도입하여 토요일을 과외수업,과외활동의 날로 정하는 조치를 취하였다.